도당탕탕
Gradle 공부 해보기 본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비즈니스 로직만 생각해왔지 빌드 도구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그래들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합니다.
Gradle 이란?
그래들이란 어플리케이션을 유연하게 실행 시켜줄 빌드 자동화 도구입니다. 그래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고성능 : 그래들은 I/O 작업만 실행하여 불필요한 작업을 방지합니다.
JVM : 그래들은 JVM에서 실행되며 JDK가 필요로 합니다. 이는 자바 개발자들에게 익숙하고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JVM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다른 네이티브 프로젝트에도 빌드를 지원합니다.
규약 : 메이븐과 다르게 일반적인 유형의 프로젝트를 쉽게 빌드를 할 수 있습니다. 규칙 재정의, Task 추가, 규칙 기반 빌드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IDE 지원 : 인텔리제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이클립스 등 다양한 IDE를 지원합니다.
통찰력 : 빌드 스캔을 통해 빌드 된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사람과 공유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래들은 사실 메이븐의 장점만 모아 좀 더 업그레이드 된 빌드 도구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들 공식 문서에서 메이븐과 그래들의 성능 비교를 한 글이 있습니다.
다음은 그래들을 사용하려면 다음 핵심 원칙 5가지입니다.
Gradle은 범용 빌드 도구 입니다.
그래들은 빌드하려는 작업이나 수행 방법을 가정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소프트웨어든 빌드를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규칙 계층과 미리 빌드된 기능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쉽게 빌드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플러그인을 만들고 게시하여 고유 한 규칙을 캡슐화하고 빌드 시킬 수 있습니다.
핵심 모델 작업을 기반으로 합니다.
빌드 작업 집합을 구성하고 종속성을 기반으로 함께 연결하는 DAG 작업으로 모델링합니다.
작업 그래프가 생성되면 Gradle은 어떤 작업을 어떤 순서로 실행해야하는지 결정한 다음 실행합니다.
서로 연결된 잡엄과 함께 플러그인과 자체 빌드 스크립트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선택 사항)
작업 - 파일 복사, 소스 컴파일과 같은 작업을 수행
입력 - 작업이 실행되는 파일 혹은 디렉토리
출력 - 작업이 생성, 수정하는 파일 혹은 디렉토리
Gradle를 빌드 할시 다음과 같이 3가지의 고정 단계가 있습니다.
초기화 - 빌드 환경을 설정
구성 - 빌드에 대한 작업 그래프를 구성후 실행하려는 작업에 따라 실행해야하는 작업과 순서를 결정
실행 - 선택한 작업 실행
이 과정들을 통해 그래들의 생명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Gradle은 여러 방면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빌드에는 사용자가 몇가지 옵션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지정 작업 유형 - 작업을 만들어 자신만의 빌드 작업을 수행 시키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작업 동작 - Task.doFirst(), Task.doLast()의 메소드를 통해 작업 전후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및 작업에 대한 추가 속성 - 추가 속성으로 프로젝트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ex - ext )
사용자 지정 규칙 - 규칙을 통해 빌드의 단순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커스텀 모델 - 작업, 파일 및 종속성 구성뿐만 아니라 빌드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빌드 프로세스의 적절한 모델링을 통해 효율성, 용이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빌드 스크립트는 API에 잘 작동합니다.